캐드(cad map)를 이용하여 쉐입(shp)의 속성정보 값(object data)을 텍스트(text)로 나타내기 - 점(point),선(line),면(polygon)

점(point)

영상과 함께 소리가 나오니 스피커 볼륨을 올려주세요.
영상 품질을 HD로 바꾸신후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최고의 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선(line)


면(polygon)


영상과 함께 소리가 나오니 스피커 볼륨을 올려주세요.
영상 품질을 HD로 바꾸신후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최고의 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참조링크
Lisp을 사용하여 쉐입(shp)의 속성정보 값(object data)을 텍스트(text)로 나타내기
방법2 : Arcgis 를 이용하여 쉐입(shp)의 속성정보 값(object data)을 텍스트(text)로 나타내기 - 점(point),선(line),면(polygon)

9 개의 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이 올려 주세요

Reply

동영상 잘 보았습니다. 몇가지 문의사항이 있는데. 위의 동영상(polygon)에서 지번을 띄우는 것을 리습을 이용해서도 가능한건가요 ? 왜냐면 리습을 이용해서 속성값을 띄우는 동영상을 보아서 말입니다. 그리고 GIS에서 지번을 지적크기에 맞게 라벨링을 하면 이쁘게 표시가 되는데 그 이후에 라벨을 convert label to annotation 시켜버리면 지번들이 사라지고 하는 오류?!는 GIS의 한계 일까요??

Reply

아무래도 지적도 자체가 폴리곤들이 많고 용량이 큰 관계로 아크맵에서 하든 리습으로 캐드에서 하든 작업하고 난 후 사라지는 지번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한계죠. 더군다나 리습으로 한다면 한꺼번에 한방에 돌릴수가 없죠, 캐드가 다운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지적공사인가요 거기서 제공하는 ktool을 사용하면 지번도 나타나고 지적필지의 모양에 맞게 지번이 알아서 돌아갑니다. 아니면 아크맵에서 지번 속성을 포인트로, 즉 피쳐투포인트 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속성을 포인트로 만든 후에 캐드에서 지적필지를 불러내고 그다음에 속성은 아까 만든 포인트를 가지고 화면에 나타내기 하면 좋습니다. 물론 약간 날라가는 지번이 생길수도 있죠.
마지막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제대로 작업하여 지번을 화면에 띄웠다고 가정했을때 간혹 지번이 필지에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것은 원래 지번이 없는 것입니다. 지적도를 만들때 속성값을 빠트린 경우죠.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원래부터 지번 속성이 없다는 것이죠.

Reply

블록의 속성값에 있는 회전값으로 블록의 회전이 가능 할까요??
밸브를 돌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나요?

Reply

있습니다. 보통 리습을 사용하는데요. 하수나 상수 작업할때 밸브 맨홀등을 돌리죠. 그 리습은 업체들이 당연하듯이 가지고 작업을 하죠. 저도 리습으로 사용을 했구요. 물론 지금은 지워서 없지만 아키모아 란 다음 까폐에 가셔서 만들어 달라고 하면 금방 만들어 주고 또한 아마도 만들어져 올라와 있을 수도 있습니다.

Reply

정말 감사합니다!

Reply

별말씀을요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

Reply

영상 너무 유익하게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블록참조된 라벨을 따로 문자로 현재 회전값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