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CAD Map 3D 데이터(Shapefile) 엑세스 및 편집(Field 속성 수정)

◈ 우리는 보통 쉐입 파일을 아크맵에서 주로 편집하곤 하죠. 그러나 편집하기 전에 기본적인 도형의 백트라이징은 캐드가 편한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요 그림은 캐드로 그리고 편집은 아크맵에서 하고 여간 햇갈리고 불편할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캐드가 대용량(요즘은 파일의 크기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파일을 편집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쉐입파일을 만질 수 있는 범용 프로그램이 아크맵이라는 것이 버티고 있는 작금의 현실입니다. 그러나 캐드맵(cad 3d map)에서는 가능합니다.


설명
아크맵에 쉐입 파일을 띄운 후 편집창에서 수정하는 것을 비슷하게 캐드에서도 편집 창을 띄우고 수정 가능합니다. 물론 수정한 후 바로 적용 가능합니다. 실시간 수정인 셈이죠. 반드시 캐드 3d 맵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반 캐드는 안됩니다.

영상과 함께 소리가 나오니 스피커 볼륨을 올려주세요.
영상 품질을 HD로 바꾸신후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최고의 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6 개의 댓글

동영상 보고 잘 배우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dbf 유형을 변경 할려면 어떤 프로그램을 써야 되는지 알수 있을까요? 작업하다 보니 text -> double 로 변경 되어 있던데...

Reply

폭스프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Reply

폭스프로 이용하시면 일일이 하나하나 변경하셔야하는데....그노가다작업을..어떻게하실려고....

Reply

파일마다 유형이 다를때(유형을 카달로그로 만들기 전에 이미 폭스프로로 다바꾸죠) 또는 파일이 몇개안될때 급하게 누가 바꿔서 달라고할때 유형이나 필드명을 바꿔서 줄때는 폭스프로가 카달로그 보다는 편하죠.

Reply

위와 같이 연동된 상태에서 Lisp으로 Feature Properties를 얻고 쓰는 방법 아시나요??

Reply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실려는지 잘 몰라서 답변드리기 어렵군요. 일단 질문 자체를 보자면 리습으로 프로퍼티스 즉 정보들을 뽑는것은 없습니다. 다만 구조화 즉 테이블 만들면서 각각의 정보 선길이 좌표 면적 등등은 캐드 자체에서 뽑아내곤합니다.
만약 질문자께서 원하시는것이 구조화된 즉 테이블 정보가 있는(쉐입 파일) 것을 캐드에서 불러오기 할때, 불러오게 되면 프로퍼티스 창에 다보이죠 테이블이 말이죠. 그것은 자동으로 제원넣을때나 아니면 그정보를 화면에 보이고 싶을때 필요하기 때문에 뽑아내어 화면에 뿌리곤합니다. 아크에서도 되고 캐드에서도 되거든요. 그런 강좌도 제 사이트에 올라와 있습니다.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