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Access, ArcGis, ArcCatalog OLE DB 연동 DBF 파일 만들기

◈ excel에서 table을 만들고 예전 엑셀 2003 버전에서는 dbf로 저장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엑셀 2007 버전부터 dbf 저장이 사라졌죠. 그래서 엑셀에서 테이블을 만들어도 속성 파일인 dbf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access 에서 데이타베이스를 arcgis와 연동하여 dbf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설명
엑셀에서 테이블을 만들고 만든 파일을 access로 불러와서 데이타베이스 연동을 준비하고 나서 arcgis에서 링크 형식으로, 엑세스에서 연동을 준비한 파일을 가지고 dbf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영상과 함께 소리가 나오니 스피커 볼륨을 올려주세요.
영상 품질을 HD로 바꾸신후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최고의 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참조

16 개의 댓글

GIS 초보입니다. 궁금한점이 너무 많아 글로 쓰기가 힘드네요. 죄송한 부탁이지만 짧게나마 통화가 가능하시다면 전화가 될까요? 010-9188-9615 임인규라고 합니다. 간절히 부탁드릴게요

Reply

전화드렸습니다.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Reply

수강생들이 점점 늘어나는군요

Reply

혹시 캐드 리습도 제작을 하시는지요?비용은 얼마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연락주세요. 010-9382-8283입니다

Reply

제작이라..... 제가 필요한 것만 구해다가 사용합니다 다른분들에게 돈을 받고 만들지는않습니다.

Reply

안녕하세요 저번에 강좌에서 사용했던 캐드리습관련해서 글을 올렸던 사람입니다. 저번에 가르쳐 주신 카페가입을 하고 리습을 구할려고 했지만...등업관련해서 복잡하더라구요..결국 일주일만에 탈퇴를 했지만..염치는 없지만 urban2580@naver.com 으로 부탁 좀 드려도 될까요?

Reply

등업은 그냥 자유 게시판 같은데에 자주 글 올리면 되고 다른 분들 글에 댓글만 많이 달아도 되는데 탈퇴를 하시 다니요..그 사이트 유용한 자료가 많은데요.
일단 저번 강좌란 것이 무엇인가요? 강좌가 한두개가 아닌데요....

Reply

카페중에서 그렇게 등업자체가 복잡한 곳은 첨이네요..캐드리습땜에 일시적인 활동을 하는것도 그렇고 해서 탈퇴를 했습니다. GISMAN님 강좌는 전부 다 봤습니다.. 설명을 잘 해놓으셨더라구요...1.하수 시설물을 캐드로 정위 입력할때 유용한 리습, 2.Lisp를 사용하여 쉐입의 속성정보 값을 텍스트로 나타내기, 3지적도에서 작업에 필요한 원하는 지번(jibun)만 찾아 레이어를 바꿔보자 ==> 강좌에서 언급하신 리습을 말하는 겁니다.

Reply

보통 다른 까폐도 글쓰기 몇회 댓글 몇개 이상입니다. 똑같죠. 전혀 복잡할 것이 없습니다. 다만 글쓰기 양이 좀 많기는 하군요.
일단 보낼 수 있는 것만 보냈습니다.

Reply

너무 감사드립니다 ㅎㅎㅎㅎㅜㅜ !!

Reply

별말씀을요.. 자주 들러 주십시요.. 사실 이 방법 말고도 아주 간단하게는 엑셀에서 테이블 만들고 나서(저장은 그냥 엑셀파일) 아크맵에서 저장한 엑셀 파일을 오픈한 후에 그냥 dbf로 내보내기 하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Reply

아하 그렇군요!! 매우 감사드립니다. (위에 말씀해주신것 중에 아크맵이 아니고 아크카탈로그에서 엑셀파일을 내보내기 하는 것 맞지요? 다른 분들이 호옥시나 헷갈리실까봐요 ㅎㅎ)! 다른 페이지에서도 많은 도움 얻고 있습니다.
다른 질문이 있는데 제가 shp파일과 연결된 dbf 파일을 수정하려고 해서 access에서 파일을 불러오려고 하는데 이 방식이 맞는지요? 따로 dbf파일을 아크맵상에서 하지 않고 제가 엑셀파일로 내보내기 해서 만든 하나의 dbf를 shp파일과 연결된 dbf로 붙여넣기 하고 싶은데 잘 안되네요 ㅠ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ply

엑셀은 아크맵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한마디로 엑셀을 아크맵으로 연 후 그냥 dbf로 내보내기 하시면 간단합니다.
그리고 사실 요즘은 엑세스 사용잘안합니다. 그냥 이러한 경우가 있다라고 강좌를 올린것이구요.
그냥 쉐입을 아크맵으로 여신후에 속성창을 오픈 후 수정하시면 될거 같은데요. 엑세스는 굳이 안하셔도 dbf 수정은 아크맵에서 웬만한 것은 다됩니다.

그리고 예를들어 쉐입이 있는 dbf와 쉐입은 없고 dbf만 존재 한다면 아크맵에서 shp 오픈하시고(오픈하면 dbf도 보이겠죠), shp이 없는 dbf도 오픈하신후에 테이블 조인하시면 됩니다.
또는 dbf파일이 모두 shp파일 즉 피쳐(도형)가 존재하는 파일이라면 그 또한 아크에서 오픈하신 후에 공간조인(스폐셜조인)이나 테이블 조인하시면 됩니다

Reply

ㅎㅎ앗, 감사합니다. ~! access가 너무 어려워서... 결국 dbf를 excel 2003에서 열려고 하는데 excel2010 에서는 바로 열리는데 2003은 안열리는데... 왜그런지 모르겠네요 ㅠ 이런 경우 보신적 있나요..??

Reply

dbf의 행이 많다던가 하는경우는 안열리수가 있죠. 엑셀 2003은 행의 수 가 적죠.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