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대우전자 DWF-101KF 공기방울 세탁기 E9 에러 자가 수리

◈ 구입한지 1년이 조금 넘은 세탁기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전원을 키면 E9 에러가 뜨면서 삐~~소리가 나더군요. 수십번을 전원을 껏다가 켜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저는 세탁기를 구입할때 금액도 따져 보았고 예전 탱크주의 라고 하면서 아주 튼튼 하고 오래 사용해도 고장이 잘 나지 않는 대우전자를 기억하면서 이 제품을 구입했는데 상당히 실망입니다. 혼자 살기 때문에 출근을 하게 되면 AS를 주말에 받아야 해서 주중에는 빨래를 못하게 되어 불편함이 있는데요. 이때 갑자기 제 스스로 고쳐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E9 에러는 세탁기 제조 회사마다, 또한 같은 회사라도 각각의 세탁기마다 조금씩 내용이틀립니다. 이 에러는 동부대우전자 홈페이지에도 나오지 않더군요. 인터넷 검색을 해봐서 대충 다른 회사의 에러 코드를 참고하면 수위조절센서 에러라고 나옵니다. 아니면 수평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에러라고도 나옵니다.
이 세탁기는 동부대우전자라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동부대우전자는 E9 에러가 수위조절센서 오류라고 나옵니다.

◈ 자 그러면 E9 에러(수위조절센서오류 라고 가정) 자가 수리를 시작해 볼까요.반드시 전원은 뽑고 물은 잠금 다음에 하셔야 합니다.
1. 수위조절센서는 세탁기 뒤쪽 급수밸브 있는 곳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니 세탁기 뒤쪽의 커버를 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에서는 세탁기 전면이 아닌 후면에  나사(화살표부근)가 두개 있습니다. 그것을 풀어줍니다.
2. 그리고는 세탁기 뚜껑을 분리해 줍니다. 사실 뚜껑은 분리 않해도 됩니다. 그러나 분리를안하면 수위조절센서가 있는 커버를 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3. 냉수, 온수 급수밸브에 있는 고무 바킹을 제거 합니다.

4. 마지막으로 커버(그림화살표)를 열어줍니다. 이때 상당히 쉽게 열리지 않습니다.
힘을 주셔서 열어야 하며, 너무 힘을 주면 커버가 부셔질 수 있으니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해 잘 열어주십시요. 굉장히 꽉 닫혀 있어 열기 힘듭니다.
5. 커버를 열면 그림과 같이 각종 센서와 컨넥터(그냥 전원 코드라고 생각하시면 됨)가 보입  니다. 그중에 화살표 부분이 수위조절센서 입니다.
 동그라미 부분이 수위조절센서 전부구요. 화살표 위치가 컨넥터 즉 전원연결부 입니다.

6. 이제 컨넥터(전원연결부)를 청소 하셔야 합니다. 그 부분이 물이나 습기 그리고 기타 이유 로 접촉 불량이 생기는 것입니다. WD-40 을 뿌려 주시고 녹색 곰팡이 같은 것이 있으면 일  자 드라이버 같은 것으로 긁어 내어 녹이나 각종 이물질을 제거 해줍니다.이때 컨넥터의 숫놈 부분은 이물질을 긁어 낼수 있으니 좋지만 암놈 부분은 청소하기 힘드니 컨넥터를 끼웠다 뺐다를 반복하여 이물질을 제거 해줍니다.

7. 그런데 말이죠. 이렇게 한 다음에 전원만 연결하여 다시 에러코드가 뜨는지 살펴 보았습  니다. 그런데도 여전하더군요.
고민에 빠졌습니다. 뭐가 문제일까 하고 생각하다가 인터넷의 어느분이 E9에러가 어느 부품 한 곳만의 문제는 아닐 수 있다라는 글을 보고 잘 생각해보니 수위조절센서라는 것이 물에 관련이 있는 것이기에 이번에는 급수밸브 부분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빨강색 부분이 냉수, 파란색이 온수 급수 밸브입니다.
저의 경우 온수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냉수만 사용합니다.그래서 혹시 냉수 급수밸브 부근은언제나 물이 닿는 부분이라서 습기나 누수로 인하여 뭔가 연결부분에 녹이나 이물질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마찬가지로 급수밸브 바로 밑에 있는 컨넥터 (화살표 부분)를 뺐습니다. 그리고는 WD-40을 뿌려주고 마찬가지로 컨넥터를 여러번 뺐다가 끼우기를 여러번 반복해 주었습니다. 이때 WD-40은 암놈 부분, 숫놈부분에 둘다 뿌려주셔야 합니다.

8. 이제 다시 전원을 켜보니, 드디어 성공했습니다. 에러코드가 더이상 나오지 않고 정상으  로 세탁기가 작동합니다. 역시 물에 관련된 부품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9. 이제 고쳐졌지만 혹시 몰라서 주위의 몇개의 다른 컨넥터들이 보이실겁니다.
그것들도 모두 뽑아서 청소를 해주고 뺐다가 꼈다가를 반복해주고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또한 수위조절센서에 투명한 호수가 있는데요. 그것이 늘어지면 별로 안좋다고 하여 호수  를 조금 짤라 주고 다시 센서에 연결도 해주었습니다.

10. 커버를 닫고 나사를 조인 후에 다시 전원을 넣고 살펴보니 정상 작동하고 세탁기는 잘돌아갑니다.

◈ 동부대우전자로 전화를 하면 전화를 잘 받지 않습니다. 저역시 이 문제로 통화를 아침 9 시에 시도를 했지만 통화중이었고, 전화번호를 남기면 전화를 해준다는 음성 메세지를 듣고 전화번호를 남겼지만 연락은 저녁이 다되서 연락이 왔더군요.
인터넷을 살펴보니 보통 이문제로 AS를 할때 청소및 수리는 28000원 정도가 들고 청소를   해도 여전히 문제가 되면 40000~50000원 가량의 돈(부품 교체)이 들더군요. 또한 부품이   늘 준비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서 몇일 걸리는 경우도 있더군요.
이렇듯 동부대우전자의 문제점을 인터넷 여러 사이트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구입한지 얼  마되지 않아 쉽게 녹이나 이물질이 낄정도의 제품의 질과 서비스 문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번 계기로 예전 생각이 나더군요. 예전에는 제가 살면서 삼성 제품 6년, LG 제품 5년정도 세탁기를 사용 했는데 정말 거칠게 사용했었습니다. 그런데도 고장한번 나지 않고 멀쩡했었죠. 이번 고장은 동부대우전자에 대한 제품 마인드를 생각하게 해주었습니다.

◈ 참고 페이지

38 개의 댓글

작성자님 덕분에 귀중한돈과 시간을 줄였습니다
다만 지금은 wd40이 없는관계로 결과를 알수없네요 내일성공하길 빌어야죠

Reply

작성자님 덕분에 귀중한돈과 시간을 줄였습니다
다만 지금은 wd40이 없는관계로 결과를 알수없네요 내일성공하길 빌어야죠

Reply

wd-40 필수입니다..하면 컨넥트의 접촉이 좋와져서 에러가 안뜨게 될 가망성이 더 높아지죠.

Reply

나중을 위해서 wd-40은 뿌려두세요

Reply

정보 감사 합니다.

Reply

별말씀을요 들러 주셔서 고맙습니다

Reply

저희도 지금 똑같은 상황인데요
굳이 서비스 안불러도 될거같은데 대우동부에선 부품을 구할수없다고 서비스 받으라네요ㅠ
혹 부품은 어디서 구할수있는지 여쭤봐도될까요?

Reply

서비스를 안불러도 될거 같으신데 부품이 없어서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상황이 이해가 안가는군요.동부대우에서 부품이 없다는 것도 좀 이상하구요. 부품이 없으면 서비스 즉 as받을 수 없지않는지요. 부품이 있어야 as받으면서 교체를 하는데 부품이 없는데 as받을수는 없는거 같은데요.

일단 저도 혼자해보고 성공을 했는데요. 만약 성공을 못했으면 부품을 아예 직접 구입해서 바꾸어 볼려고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본결과 저의 경우 안양에 사는데요 안양에 큰 공구상가가 있습니다. 세운상가 같은 곳이죠. 모든 자질구래한 부품이나 물건을 파는 그런곳말이죠. 그런곳에서 찾아보시거나 또는 다른분들의 경우를 참고하면 중고 세탁기 수거하거나 파는 곳에가서 잘 얘기해서 해당부품을 구했다고 하구요. 다른분은 고물 돌아다니셔서 다른 세탁기 부품을 구해(다른 세탁기라도 비슷하면 됨)서 설치해보니 성공했다고 합니다.

Reply

귀한 정보 유용히 잘 사용했습니다. 녹물이 나오는 경우 급수 밸브 속 필터에 녹이 있어도 E9 에러가 나왔습니다. 필터를 물에 헹구어 내고 작동 시키니 정상 작동 되었습니다.

Reply

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또한 정보 고맙습니다

Reply

정말감사합니다ㅠ 전 차에 녹슨거 제거할려고 WD사놨엇는데 유용하게썼네요. 작성자님 덕분에 수리비용아꼈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

Reply

제 경우는 구입한지 4년정도됫는데 전원단자,급수부분단자 녹이나 곰팡이가없었는데도 에러표시가 나더라구요. 결론적으로 wd뿌려서 닦아주고 재접촉시키니까 정상작동되네요ㅎ

Reply

암만 뿌리고 해도 안되네요ㅎ 이틀간 인터넷 뒤져보고했는데. 완벽하게 다이하신거같네요 ㅜㅜ 부품알아보니 중고가 5500원하더군요 택비별도로 ㅎ주문해야하나봐요ㅎ
소중한자료잘보았어요

Reply

이런 그러시군요. 제마음이 아픕니다. 잘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Reply

세탁기 뚜껑을 빼고 커버를 빼보려고 했더니 커버가 무척이나 안열리더라구요 그래서 혹시나하는 마음에 드라이기어로 커버부분에 열을가해서 좀 말려주니 다시 작동했어요

습기때문에 그런거일수도 있으니 드라이기로 말려보시구 카버 분리하셔도 좋을거같네요!

Reply

오~ 좋은 팁이군요. 고맙습니다

Reply

중고로 산 세탁기를 연결하다가 물이 들어간건지 아니면 그 전부터 고장이 난 상태로 가져온건지 아무튼 E9가 떠서 매번 손빨래 하고 셀프빨래방 가고 이랬는데 도저히 안되겠어서 네이버에 찾아보다가 우연히 올려주신 이 글을 보고 남자친구가 6번까지 따라하고 다시 코드 꽂고 작동해보니 중상적으로 잘돌아가네요 ㅠㅠ gis kim님 덕분에 돈도 절약하고 쉽게 잘고쳤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별말씀을요 잘해결되셨다니 다행입니다. 다만 앞에 버튼 판넬 있잖아요. 거기 부분에도 습기가 차서 e9 에러가 뜰수가 있습니다. 만약 위 방법이 안된다면 앞에 버튼 판넬있는데가 문제인데 이때는 딱히 방법이 없어요.
판넬 전체를 갈아야 하는데 10만원듭니다. 얼마전에 다시 에러가 떠서 위 방법으로 다시 해보고 해도 안되서 기사님 불러 점검해보니 앞에 전원부 판넬이 망가 졌더군요. 이것도 습기나 물 때문인 것이랍니다.

Reply

저도 같은 에러로 휴가중 서비스 받아야겠다 생각하고 통화했는데 첫날 연결 포기. 둘쨋날 연결음 5분 넘게 기다려서 통화 성공~~ 그러나 일주일이나 기다려 어제 수리 했습니다. 수위센서 고장이라는데 부품값.수리비.출장비 해서 63,000 헐~~~ 앞전에도 두.세번 수리 하고
5년전 싸서 구입했는데..
값싼 비지떡임을 다시 한번 확인 했습니다.
다시 고장나면 처분 해야겠다는 생각 밖에 안듭니다.

Reply

이런 제마음이 아픕니다

Reply

와우..이방법이 지금도되네요..덕분에빨래돌리고있어요. 정말감사해요..시간이랑돈굳었어요..^^

Reply

별말씀을요.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Reply

고맙습니다 덕분에 도움 많이 됫습니다

Reply

수위조절센서는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Reply

글쎄요 구글에 찾아보니 그냥 옥션이나 기타 동네근처의 중고가전 파는곳에서 구입했다는 글을 본적이있습니다

Reply

같은증상이라 저는 냉수부분을 물티슈로 깨끗히 닦아내니 성공 했습니다 ㅋㅋ감사합니다

Reply

아무리 같은방법으로 해봤는데 안되네요.부품 사다가 고쳐야 할려나봐요.어떤부품을 사야하는지요?

Reply

저거 뚜껑딸때 스프링 위치는 후레쉬 비쳐보면 회색 집게 모양있는데 스프링 반대쪽 끼우고 조립하면 됩니다.
또 저거 전기회로부 뚜껑딸때는 나사푼쪽 땡겨봣자 급수쪽때문에 안빠지고 반대쪽 뚜껑때낸 스프링있던부위에 손가락 넣고 몸쪽으로 땡겨서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Reply

성공하셨다니 다행입니다 보통 습기나 물기때문에 고장이 나더군요. 정말 건조한곳에 세탁기는 사용해야 할거같아요

Reply

글쎄요 저도 잘모르겠군요

Reply

안녕하세요...저도 집에 세탁기가 말썽이라 오래된
대우 세탁기(제껀 106KFH)다보니 아무리 찾아봐도 정보가 없는 와중에 님 정보로 겨우 부품사다 해봤는데..왜 안될까요.?ㅠㅠ
증상은 전원도 들어오고 탈수도 되는데..갑자기 물이 안나오드라구요..
그래서 급수밸브 사서 교체해 봤는데 안되네요...
어디가 문제일까요? 다른데가 문제 일까요? 아무리 찾아봐도 물안나오는 증상은 다 급수밸브만 나오네요..

Reply

글쎄요 그것까지는 잘모르겠군요 미안합니다.

Reply

자신없는분들은 서비스부르셔요..뒷뚜껑이 굉장히 안열려서 앞뚜껑까지 분리하고 WD뿌리고 닦아도 안되서 결국서비스불렀는데 뚜껑조립비32000원까지 다해서15만원 조금 안나왔네요.ㅠㅠ

Reply

와...진짜 대단하시단 생각밖에 안 드네요
세탁기에 대해 아예 모르는 일반인도 이 글보고 고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아주 유용한 정보네요..
저도 갑자기 E9에러떠서 이것저것 해보고 안 되서 검색해보다
이 글 발견했는데 퇴근하고 한번 해봐야겠네요
작성자님 복 받으실거에요 감사합니다~~^^

Reply

그러시군요 서비스 값 비싸죠 저는 앞에 버튼이 문제가있어 그것을 고쳤는데 10만원나오더군요

Reply

덕분에 자가 수리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