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구매] 려독 컴퓨터 PC 조립 후기입니다.

이 후기는 사실을 적은 글입니다.

업체에 대한 비방이 아닌 일반적인 평범한 후기임을 밝힙니다. 

저는 최근 PC 부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어설프게 정보를 아는 사람입니다.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PC 조립 구매는 만족합니다.


1. 려독 컴퓨터를 알게된 경위, 그리고 회사 소개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기 위해 유튜브에 월간 견적 영상을 올리는 체널을 유심히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려독 컴퓨터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은 최초 피씨를 완제품으로 구입한 이후에 그다음부터는 조립을 해왔습니다.

그동안은 조립도 보통은 미리PC 부품을 조사해가서 바로 조립을 하고 구매를 해왔죠.

아니면 제가 직접 인터넷을 부품을 구입해서 조립을 하곤 하였습니다.

저의 피씨 사용 경력은 30년이 넘었습니다.

이번에 10년만에 PC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나이도 들고 어떤 부품이 좋은 알아보기도 귀찮고, 또한 제가 직접 조립을 하게되면 이상하게도 선 정리가 좋지 못해서 인터넷을 검색하던 도중에 유튜브로 려독 컴퓨터란 곳을 알게된 것입니다.

려독 컴퓨터는 김포에 위치 한곳입니다. 저희 집에서 용산이나 김포나 가는 시간은 거의 비슷합니다.

 

려독컴퓨터 주소 

https://www.rydcom.com/ 


 빨리 컴퓨터를 구매하고자 직접 찾아가서 주문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의 점심시간은 1시이후입니다. 점심시간을 피해서 가십시요. 또한 토요일에도 하지만 매주 토요일에 늘 운영을 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시고 방문하십시요.

주차권 줍니다. 

 

2. 사무실, 판매자

사무실은 일반 용산에 판매하는 업체보다 큽니다. 많은 부품들이 쌓여있습니다.

구매 상담을 하시는 분은 친절하고 열정이 있어보였습니다.

구매상담은 용산과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원하는 부품을 말하거나 추천해주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유튜브에 나와있는 제품만 있는 것이 아닌 모든 제품을 다루기에 원하는 부품을 알고 가셔서 주문하셔도 됩니다. 다만 부품이 판매가 중단됬거나 하면 다른 제품으로 구매를 하셔야 하구요.

부품이 현재 판매처에 없을 경우는 부품을 주문한 후에 조립을 합니다. 용산 같은 경우는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용산은 현재 판매처에 부품이 없으면 다른 부품을 알려주고 판매를 유도하지만 이곳은 그렇지 않더군요.

 

3. 구매후 수령기간, 가격, AS

원하는 부품이 바로 있을시에는 3일정도면 집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현장 방문하여 직접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3일정도 걸리는 것은 조립을 한후에 하루동안 테스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점이 좋왔습니다. 부품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를 한다는 것이 좋왔습니다. 용산 같은 경우 조립한후에 그냥 피씨가 잘켜지는 확인만 하죠)

가격은 조립한 피씨가격에 설치비(조립비용)가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체제를 추가하면 비용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pc 최적화를 해주신다는데 아마도 뭔가 pc를  좀더 좋게 하는 설정 같은데 3만원정도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pc 최적화 설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저는 그냥 조립만 하고 직접 방문 수령하였습니다. pc 최적화 설정은 안했습니다.

다만 보통 케이스에 앞에 쿨러, 뒤에 쿨러만 달려있죠. 그래서 케이스 상단에 쿨러 설치를 요구했습니다. 상담원분은 케이스 상단 쿨러 제품은 공짜로 해주시고 설치비만 쿨러 하나당 10000원 정도 받았습니다. 

요즘 저장장치의 가격이 너무 올랐습니다. 한 1년간은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상보다는 pc 가격이 비쌌습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죠

제가 어떤 부품을 구입 했는지 견적서를 받았습니다. 처음 방문 했을때는 견적서를 만드는 시간이 걸린다고 하여 수령할때 받기로 해서 수령할때 받았습니다.

AS가 맘에 들더군요. 구입하고 5일안에는 새 제품으로 교환 받습니다. ( 제품 박스 버리면 안됩니다) 5일이 지나고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회사에서 직접 제품을 가지러 옵니다. 그리고 새 제품이 아닌 수리한 제품으로 교환해 줍니다. 

 

4. 수령후 pc 점검 (제품은 결과적으로 다 맞게 왔습니다)

- 다른분들 수령 후기를 보면 본체 안에도 뽁뽁이?? 가 끼워져 있다는데 저는 방문수령이라서 그런지 그런게 없더군요. 

- 램과 ssd가 다른 제품으로 설치가 됬더군요.

저는 구매상담을 할때 램인지 ssd인지 기억은 안나지만 분명 마이크론 제품을 원했습니다. 상담하시는 분도 '마이크론, 알겟습니다' 라고 하셨죠. 그런데 막상 조립pc를 보니 ssd는 wd 제품이 설치 되어있고 램은 teamgroup 제품이 설치 되었습니다.

건적서에도 ssd는 마이크론 이라고 되어있더군요. 그래서 전화를 했습니다. 그리고 서로간에 생각 차이, 즉 오해가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견적서를 잘보면 마이크론 텍스트 위에 연필로 흐릿하게  wd 제품이 수정되어 써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에 아무것도 모르고 구매를 한 것이어서 연필로 흐릿하게 써 있는 글자가 wd 제품인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계속 마이크론 텍스트만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유를 물어보자 마이크론 제품으로 하면 완료했던 pc건적보다 더 많이 금액이 나와서 조정을 한 것이었습니다.

저도 따로 알아보니 마이크론 제품으로 하면 5만원 이상 더 지불해야 하더군요.

램도 삼성이나, 마이크론 제품이 아니었지만 건적서에도  Teamgroup 제품으로 되어 있어서 넘어 갔습니다. 이부분도 다른 제품으로 하면 금액의 차이가 발생할 것입니다.

마이크론은 디램이 있습니다.(물론 마이크론이라고 해서 엄청 좋은 것은 아님) 하지만 바꾸어 달려있는 ssd에는 디램이 없는 것이죠.

디램이 있는 제품과 없는 제품은 성능 차이가 납니다. 이부분에서 가격을 떠나서 확실한 성능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약간 찜찜 한 것입니다. (큰 성능 차이가 없다면 상관 없지만 더티테스트를 진행한결과 50% 부터 성능 하락이 눈에 띄더군요. 다만 근래에 나온 잘팔리는 제품이고 자체 기술력으로 단점을 보완한 제품임) 

- 케이스 상단에 쿨러의 led가 작동 안했습니다.

이부분은 방문수령을 할때 설명을 들었습니다. 케이스 본체에 달려 있는 기본적인 쿨러하고 같은 제품이어야 호환이 되서 led가 작동하는데 다른 쿨러 제품이라서 그렇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생각해보면 사실 추가 쿨러의 가격은 공짜로 했기 때문에 어쩔수가 없었습니다. 물론 설치 비용은 받았지만 제품 값은 받지 않아서 led가 나오지 않는다고 하여 하자라고 보기 어렵겠더군요.

또한 케이스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제품으로 하면 가격이 더 발생해서 넘어 갔습니다.

- 4테라 하드를 두개의 드라이브로 나누지 않았습니다.

4테라 하드를 설치하고 두개의 드라이브로 나누어 달라고 했는데 나누지 않았더군요.

하지만 이것은 제가 직접 해도 간단한 문제라 상관없습니다.

- PC점검을 하기 위한 운영체제는 윈도우11 홈 버전입니다. 

저는 프로를 사용하기에 프로가 설치 되면 인증만 집에서 할려고 했는데 홈이라서 다시 운영체제를 설치 했습니다.

이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그냥 테스트용 운영체제를 설치 한 것이기에 문제가 아닙니다.

- 피씨가격은 좋습니다.

부품 가격이 제대로 책정이 됬는지 다나와로 검색을 한결과 적절하게 구입했습니다. 

 

5. PC 사진

 

CPU 툴러가 아래로 처져(휘어)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기분 탓임

 

파워 위에 흰색 쿨러 두개를 (그래픽 카드 하단) 별도 구매후 설치

CPU 쿨러와 그래픽 카드의 처짐을 방지 하고자 처짐 방지 지지대 별도 구입 설치


6. 아쉬운점

- 아무래도 제품 상담하시는 분이 젊고 굉장히 바쁘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 간에 소통이 원할하지 못했습니다.

예를들어 저는 마이크론 제품을 원했지만 판매자는 저의 의견보다는 제가 구입할 가격에 초점을 맞춘듯 했습니다. 제가 구매 비용이 넉넉하지 못한 것을 말했고 그것에 신경을 많이 쓴듯 했습니다. 이렇듯 구매자와 판매자간에 서로 바라보는 것이 달랐던 것입니다.

아니면 제가 원하는 제품으로 조립 할려고 했는데 제가 최종 계산한 금액을 크게 넘었고 그렇게 되면 판매자는 손해기에 나름대로 제품을 바꾼 것으로도 보였습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상담하면서 모니터에 제품들을 보여주셨습니다.

그 모니터에는 상담하시는 분이 추천하는 제품이 있었겠죠. 하지만 저는 그 모니터에 있는 제품을 잘 보지 않고 저혼자 다른 제품을 말했고 이렇게 서로간에 다른 얘기를 했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 뭔가 바뀌거나 특이 사항이 생기면 전화 연락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부품이 바뀌거나 (가격은 문제 없음) 특이사항 (케이스 상단 쿨러 led 안나오는 부분)이 생겼을때 연락을 해주셨으면 다른 결정을 제가 했을수가 있는데 아쉽더군요.

-견적서는 정확히 실제 설치 된 제품만 기입되어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제품을 수령했을때 견적서를 받는 것이 아닌 상담을 마친 후 바로 견적서를 받는다면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이 맞게 상담이 됬는지 바로 확인 할 수가 있겠죠. 

 

7. 총평

약간의 서로간에 오해가 있었지만 제대로된 결제 금액으로 부품을 받아 보았고 지금 사용하면서 아무런 하자 없는 제품을 구매하게되 좋습니다. 전화 상담을 끝까지 잘 들어주신 사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남깁니다.

 

8. 지금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 ( 구입 금액과 상관 없이 웬만하면 이렇게 해야 되는 것들)

- 일단 그래픽 카드는 앞으로 사용할 모니터를 잘 살펴보고 구입하십시요. 모니터가 Fhd인지  그 이상인지 살펴 보시고 그에 맞는 제품으로 구입하십시요.

- Ssd는 반드시 디램이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십시요. 디램리스가 있는 있는 제품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디램이 없는 제품으로 설치를 했습니다.

적어도 메인이 되는 (운영체제 설치된 드라이브) ssd는 디램이 있는 것을 사용하십시요.

- 무거운 프로그램을 작업하실 경우는 저의 30년 경험으로 봐서 (전 캐드나 Arcgis 등등 사용)

램의 힘도 무시 못합니다. 그런데 16기가 램에서 32램으로 바꾸면 글쎄요 성능 체감이 확 와닫지 않더군요. 그런데 32기가 램에서 64기가 램으로 바꾸면 성능 체감이 됩니다.

차후 램 가격이 하락하면 64기가로 구입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보드는 와이파이가 있는 제품이 불루투스도 기본 적으로 보드에 달려있죠. 불루투스나 와이파이를 별도의 제품이 아닌 편하게 보드에 붙어있는 것을 원하시면 꼭 살펴보십시요.

- Amd를 사용하시는분들은 cpu 쿨러에 온도계 표시를 위해 Gamemax 유틸 보다는 Amd 호환 유틸을 설치 하십시요 ( gamemax 사이트에 있음 )

- 조립 할때 가격을 우선으로 따지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가 생각할때는 가격은 제일 나중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무거운 작업, 대용량 파일 쓰기, 그리고 고사양 게임을 하지 않으신다면 가격을 따져서 구매하시면 되지만 어느정도 중급 이상의 사양이 필요할때는 가격보다는 우선순위가 회사, 반드시 있어야할 기술, 마지막으로 가격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