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Posts

6/recent/ticker-posts

Ad Code

Responsive Advertisement

메인보드에 USB 3.1 전면패널 Type E(M)을 지원하는 헤더가 있지만 Pc 케이스에 C-타입 단자가 없을때 해결 방법!!

이번 포스트는 자신이 사용하는 보드에 USB 3.1 전면패널 Type E(M)을(20핀) 지원하는 헤더가 있지만 Pc 본체 케이스를 잘못 구입해서 케이스에는 C-타입 단자가 없을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1. 사유

- 삼성전자 오디세이 G9 모니터를 구입 했습니다. 그런데 이 모니터에는 C-타입 단자가 3개나 있습니다. 이 C-타입 단자 3개에 키보드, 마우스, 유에스비 (데이터전송)등의 장치를 연결하면 작동을 한다고 하여 한번 해볼려고 했습니다.  

- 저의 모니터의 C-타입 단자에 키보드, 마우스, 충전기, 유에스비를 연결해 보았지만 전혀 작동을 안하더군요. 그래서 삼성전자에 문의를 했습니다.

- 삼성전자에서는 모니터의 C-타입 단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할 것을 알려 주었습니다. 그것은 Pc본체와 모니터를 C-타입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마디로 본체와 모니터를 연결하면 모니터가 본체 역활, 즉 본체의 하나의 포트가 되는 것이죠. 

 

2. 문제점

- 조건을 알아낸 후에는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제가 이번에 컴퓨터를 조립하면서 실수로 케이스를 고를때 C-타입 단자가 없는 케이스를 선택한 것이었습니다.

저의 메인보드에는 C-타입을 지원하는 헤더가 존재 하는데 하필 케이스에는 없어서 모니터와 본체를 연결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 인터넷 검색에서는 젠더를 구입하여, 메인보드의 C-타입 지원 헤더에서 케이스의 유에스비 3.0 단자를 바꿔야 한다는 글도 보았죠. (이렇게 되면 기존에 유에스비 3.0 단자는 없어지고 C-타입 단자가 되어버림) 그외에도 케이스에 구멍을 뚫어야 한다는 글도 보았습니다.

- PCI 를 지원하는 제품도 있더군요. PCI슬롯에 제품을 꼽기만하면 되는 제품이었습니다 (제품에 C-타입단자가 붙어 있음) 

 

3. 방법

- 메인보드가 지원 하는데도 연결을 할 방법이 없어 고민하던차에 이런 제품을 찾아내었습니다.

한쪽은 C-타입, 다른 한쪽은 메인보드 헤더 연결

BT649 Coms USB 3.1 전면패널 Type E(M) to Type C(F) 마더보드확장 케이블 판넬형/마운트스크류 FR
- 복잡한 방법이나 제품을 고를 필요 없이 이 제품만 있으면 해결 가능합니다.

 

4. 장치연결

- 우선 자신의 보드가 확실히 C-타입 헤더가 있는지 보셔야 합니다. 메인보드사의 설명서를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저의경우는 이렇습니다. (메인보드 헤더가 C타입 DisplayPort Alt Mode 모드를(영상출력) 지원하는지는 상관 없다)

C-타입 헤더가 존재 한다

 
메인보드 설명서에 이렇게 있으면 된다

- 메인보드가 지원한다고 한다면 그다음에는 일사천리입니다. 구입한 케이블의 20핀(19+1)이 있는 부분을 메인보드의 C-타입 헤더(20핀)에 연결합니다.

이 부분을 메인보드에 연결한다
 

구입한 케이블의 한쪽을  헤더에 연결한다

- 그리고 남은 한쪽을 그래픽카드처럼 밖으로 빼낼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 부분을 위의 사진의 왼쪽 화살표 부분으로 연결하면 된다.

- 구입한 제품을 메인보드에 설치 했다면 C-타입 케이블로 모니터와 본체를 연결하면 됩니다.

이때 단순이 케이블이 충전만 되는 제품이 아닌 데이터도 전송이 가능 한 제품이어야 합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은 이렇습니다.

비블럭 1+1 CtoC 케이블 초고속 충전기 60w 100w 4K UHD 미러링 USB C타입 PD
- C-타입 케이블을 본체와 모니터를 연결하면 그 다음은 원하는 기능 등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5. 참조사항

삼성전자 오디세이 OLED G9 49인치 모니터 C-타입 단자를 활용  

댓글 쓰기

0 댓글

Ad Code

Responsive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