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LED 모니터 오랫동안 사용 하는 방법


◈ 글을 시작하며.....
⇒제가 어제 겪은 일입니다.우리는 보통 Lcd 모니터를 구입하면 불량화소나 색이 번짐 그리고 어느 한군데가 지문같이 떡이져 있는 지를 우선봅니다.또한 모니터 불량화소를 검사하는 유틸은 많이 존재합니다.그런데 잔상은 검사를 하시는지요.
사실 잔상은 검사를 할수 없죠.그래서 사용자 스스로가 조심하면서 사용 해야합니다.불량화소에 대해서는 많은 글들이 있지만 잔상은 각종 포탈 사이트에 그리 많은 정보가 있진 않습니다.검사할수 있는 유틸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그래서 제가 겪은 일을 토대로 다른 분들도 조심 하시고 또한 Lcd,LED 모니터를 꽤 오랜시간 잘 사용하시라는 뜻에서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 잔상이란?
⇒어느 피사체가 한군데에 오랫동안 고정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여기서 피사체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각종 창 들을 말합니다.탐색기나,인터넷 브라우저 또한 각종 프로그램 창들이 있겠죠.

◈ burn-in? 면-선 잔상?
⇒번인(burn-in)현상이라고도 보통 말씀들 하십니다.그러나 번인 현상과 제가 겪은 잔상은 비슷하면서도 좀 다르더군요.번인 현상은 예전에 Crt모니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잔상을 번인이라고 불렀습니다.그런데 Lcd로 넘어오면서(물론 지금은 led 죠)도 번인 현상이 생겼습니다.
어떤분은 번인 현상은 crt모니터에서만 나타나고 lcd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다고 하시지만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모든 디지털 기기에서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번인과 그냥 보통의 일반 잔상은 어찌 다르냐면 번인은 피사체가 한군데 자주 또는 오랫동안 떠 있으면 피사체를 없앴을때 그 피사체 부분에 그림자같이 검게 피사체 모양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그런데 제가 말하는 잔상은 피사체의 모양보다는 피사체의 일부분이 스크레치 처럼 줄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일단 번인이든 일반 잔상이든 잔상은 잔상이기 때문에 거의 같은 것으로 보고 설명 드리겠습니다.오늘은 잔상을 떠나서 모니터를 잔상 없이 오랫동안 사용 하는가가 중요한 것이니 말입니다.

◈ 잔상 현상
http://kyrhee.tistory.com/145 이분의 글을 보시면 잔상이 생긴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Crt 모니터에서는 피사체가 오랫동안 모니터 화면에 떠 있으면 그부분이 타들어 간다고 합니다.그래서 다른 부분과 타 들어간 부분이 차이가 생겨서 발생한 것입니다.
하지만 Lcd의 경우는 LCD의 색깔 구현 원리상, 전압에 대한 액정의 반응도가 점점 무뎌지면서 전압을 가해도 액정이 완전히 닫히거나 열리지 않게 되는게 원인이라고 하는데,쉽게 말하자면, 그 부분의 픽셀만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어서 다른 부분과 구별되어 보인다고 할 수 있겠죠.또한 응답속도와도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6073102010351661002 이주소로 가시면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 저의 경우
⇒3달전에 좀 진하게 두군데에 부분에서 흰색으로 줄이 보였습니다 모니터에 줄이간 것이죠.그래서 겁이나서 2틀동안 모니터를 아예 켜지 않았습니다.그래서 해결됬죠.그리고 어제 다시 나타났습니다.그때는 왜 그런지 몰라서 그냥 모니터만 켜지 않고 나두었더니 해결 됬었습니다.
⇒저의 경우로 설명을 드리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저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물론 익스플러어 창도 마찬가지겠죠.
 저의 윈도우 화면입니다.저는 저렇게 늘 인터넷 창을 화면의 왼쪽에 가져다 놓고 인터넷을 합니다.저렇게 인터넷을 하면서 화장실을 가든 잠시 낮잠을 자든 또한 파일을 업로드 하든늘 인터넷 창을 저 위치에 놓고 있었죠.

 인터넷 창에서 화살표 부분이 문제가 되었습니다.인터넷 창은 위의 스샷 처럼 주소창과 각종 메뉴들이 구성되있는 부분이 있고 그 아래 본문이 있죠.보통 본문은 흰색으로 되있습니다.하지만 저의 경우 위의 스샷부분이 검은 색이었습니다.지금은 푸른색으로 스킨을 바꾸었지만 어제까지만 해도 스킨이 검은 색이었습니다.그래서 늘 모니터에 어느 한군데에 검은 색의 인터넷 창을 띄워놓고 작업을 하다보니 나중에 인터넷창을 껐을때 위의 스샷의 화살표 빨간 박스의 부분이 잔상이 남았습니다.
바로 그런것입니다.잔상이란 말이죠.인터넷 창에서 다른 부분은 사이트를 돌아다니기 때문에 거의 자주 화면이 바뀝니다. 하지만 스샷의 화살표 박스 부분은 늘 바뀌지 않고 고정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입니다.
또한 저는 유투브에 영상을 올리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장시간(보통 영상 올리는데 30분 이상 걸리죠) 인터넷창을 켜두어야 할때가 많습니다.그리고 웹하드에 파일을 장시간 올리는 일도 많구요.
정리하자면 화면이 바뀌지 않는 어떠한 피사체를 오랫동안 한군데 장시간 배치 해두면 잔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잔상은 검은색으로 그림자 처럼 나타날 수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 하얀 줄 같은 것이 나타났습니다.그 잔상이 나타난 위치가 딱 인터넷 창의 메뉴 부분이 었습니다.
잔상은 어두운 화면에선 보이지 않고 밝은 화면에서 확연히 나타납니다.

◈ 잔상 예방
⇒어느 한군데에 각종 창들을 오랫동안 나두지 마십시요. 자주 창들을 꺼두시거나 작업표시줄로 내리십시요.
⇒저의 경우를 말씀 드렸지만 모든 창들은 어두운 색이 아닌 밝은 색으로 하십시요.많은 분들이 어두운 계열의 스킨을 좋와 하시는데(예 : 오피스2010도 스킨을 은색,검은 색으로 바꿀수 있습니다.이때 어두운 스킨은 피하십시요) 어쩔수 없이 밝은 색으로 창들의 색을 바꾸십시요.저도 어두운 색으로 창의 색깔을 사용하다가 이번에 밝은 색으로 바꾸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crt모니터를 사용하시다가 lcd,led를 넘오 오신 것이죠.이 부분에서 잘못 된 상식이 있습니다.crt는 바탕화면을 어두운 색으로 사용해야 모니터 수명이 좀더 올라 갔습니다.그래서 lcd도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하지만 lcd는 어두운 계열의 바탕화면은 삼가해 주십시요.저도 몇일전 까지만 해도 블랙의 바탕화면 만을 사용 했었습니다.
하지만 위에 보시면 아시 겠지만 밝은 색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이제 부터라도 잔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밝은 색의(하얀색 선호)바탕화면을 사용하십시요.
⇒화면보호기를 사용하십시요.이때 화면 보호기도 웃긴것이 검은 색의 화면 보호기가 있습니다.검은 색의 화면 보호기는 사용하지 마시고 밝은 색의 화면 보호기를 사용 하십시요.또한 중요한것이 움직이는 화면 보호기를 사용하십시요.
⇒이부분은 굳이 안하셔도 되는데 절전모드를 사용하십시요.
⇒디스플레이 끄기 설정을 해서 화면 보호기가 작동 되다가 어느 시간 이상 컴을 사용 안하면 아예 모니터가 꺼지게 설정 하십시요.
⇒2 시간 이상 각종 피사체(창)를 화면에 띄워놓지 마시고 자주 움직여 주십시요.
⇒보통 모니터가 대기업의 경우 2 년이 a/s 기간입니다.이후 부터는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하지만 그전에도 잘못된 습관으로 잔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인데요.바탕화면은 밝은 색으로 설치 하지만 모니터의 기본적인 명함하고 밝기는 약간 어둡게 사용 하십시요.그래야 수명이 올라갑니다.
명함과 밝기 설정은  모니터 마다 다르지만 알아보니 90~100사이가 좋고 밝기는 70~80사이가 적당하다더군요.
⇒동영상의 경우 자주 한군데 장면을 멈추고 나두지 마십시요.동영상이 주로 어두운 밤장면도 많습니다.위험합니다.또한 게임의 경우 게임에서 특정 UI는 계속 그자리에 있죠.장시간 게임은 하지마십시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utlow22&logNo=10015598704 참고 하십시요.

◈ 잔상 해결
⇒저의 경우 잔상이 윈도우를 켰을때 바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인터넷 창을 좀 켜두고 사용하면 나타나고 점점 진해지죠.이렇듯 아주진하게 나타나지 않거나 윈도우를 시작했을때는 잔상이 아주 흐릿하게 나타나거나 아예 나타나지 않는다면 위에 잔상 예방 방법 중에서 모니터 밝기를 좀 어둡게 하고 각종 창들을 밝게 하고 또한 바탕화면은 하얀색으로 하시고 하루동안은 컴을 아예 켜지 마십시요.저의 경우 다행이 사라졌습니다.
⇒잔상이 진하거나 일주일 ,한달이상 안없지고 나타난다면 방법은 없습니다.모니터 패널을 교체해야 합니다.

◈ 글을 마치며..
모니터가 2년이 지나니 난리가 아니군요.삼성 제품(t260hd)이고 60만원 주고 산거라서 정말 잘 사용했다고 생각했는데 어처구니 없이 제가 그동안 사용을 한 것이 었더군요.잔상도 좀 해결이 됬으니 이제는 사용을 잘해 바야겠습니다.
참고로 2년이 지나니 패널 수리비로 삼성에서 15만원 정도를 요청 하더군요.
그리고 a/s하시는 분이 이런 말씀을 해주시더군요.모니터의 어느 특정 부분에 같은 색을 계속 쏴주게 되면 그 부분에 색이 고정되서 떡이 생긴다고 말이죠.

2 개의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별말씀을 자주들러주세요

Reply

댓글 쓰기